반응형

용각산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이름입니다. 특히 부모님 시대에 아주 유명했던 기침, 가래약이었습니다. 저도 마른기침이 심할 때 부모님 추천으로 약국에서 구매해서 복용해 봤습니다. 현재 가격으로는 4000원에 구매했었습니다.

용각산은 백색가루로 제조된 의약품인데 물 없이 가루만 먹는 제품입니다. 맛으로 표현하자면 어른들이 자주 먹는 은단을 먹는다고 생각하시면 될듯하네요. 하지만 가루만 섭취해야 하니 생각보다 복용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용각산

특히 아이들은 섭취하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새는 용각산 캔디도 나왔으니 가루약이 불편한 분들은 캔디로 복용하셔도 될듯합니다. 용각산은 일본 회사 류카쿠산에서 개발했으며 보령제약에서 판매를 시작한 것은 1967년 이후입니다.

 

 

용각산의 효능은 

기침,가래 인후염증에 의한 통증, 부기, 불쾌감, 목쉼

직접 복용해본 결과 기침, 특히 아침이나 밤에 자주 일어나는 마른기침에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가래에도 탁월한 느낌은 없지만 효과를 느낄 수는 있었습니다.

다만 인후염증에 통증을 가라앉히는 효과는 조금 약한 듯합니다.

<약에 관한 복용후기는 개인적 의견이므로 참고만 해주세요>

 

 

 

 

약의 성분은

감초가루 8.3mg/0.3g, 길경가루 11.7mg/0.3g, 세네가가루 0.5mg/0.3g, 행인 0.83mg/0.3g

한약 생약재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용각산

동그란 철제 통 안에 약이 보관되어 있으면 작은 스푼도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딱 저만한 크기의 스푼으로 한번 복용하면 되니 잊어버리지 않게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용각산은 이렇게 하얀 백색가루입니다. 하지만 이런 백색가루 때문에 생긴 웃긴 에피소드로 많이 있다고 합니다. 백색의 가루약이기 예전에 연예인 표인봉 씨나, 김흥국 씨도 용각산을 가지고 해외로 나갔을 때 마약 소지로 오해받아 현지 조사를 받은 적이 있다고 하네요. 혹 용각산을 가지고 해외여행이나, 출장 가실 때는 주의가 필요할듯합니다. 캔디류로 준비해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용법과 용량

1. 성인
1회 0.3g
2. 소아
1회 8 ~ 14세 0.2g, 5 ~ 7세 0.1g, 1일 3 ~ 6회 물 없이 복용한다.

반드시 용법 과용량을 확인하고 복용하셔야 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본인 또는 양친, 형제 등이 두드러기, 접촉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편두통, 음식물알레르
기 등을 일으키기 쉬운 체질을 갖고 있는 환자
2) 약으로 알레르기 증상(발열, 발진, 관절통, 가려움 등)을 일으킨 일이 있는 환자
3) 간장애, 신장애, 갑상선 질환, 당뇨병 등 병이 있는 환자, 고열환자, 허약자
4)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수유부
5) 다른 약물을 투여받고 있는 환자

 

약을 복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첨부문서의 내용을 주의 깊게 읽어 주시고 , 지병이나 약의 알레르기 있으신 분들은 약사나 의사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소중한일상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 및 취미,지식등 공유하는 곳입니다.

,